용감한 꼬마 재단사 동화 줄거리와 교훈 - 작은 재단사가 꾀와 용기로 이룬 큰 성공

잼 빵과 파리 일곱 마리 옛날 어느 마을에 조그만 재단사가 살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빵 위에 잼을 발라 맛있게 먹으려는데 파리 일곱 마리가 달려들었습니다. 화가 난 재단사는 한 손에 파리채를 들고 후려쳤습니다. 그런데 단번에 파리 일곱 마리를 잡았지요! 그는 스스로가 대견해서 허리띠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한 번에 일곱을 해치운 사나이!” 마을 사람들은 이 말만 보고 파리인 줄은 모르고 큰 영웅으로 오해했습니다. 세상을 향해 떠난 재단사 작은 마을에 만족하지 못한 재단사는 ‘내 능력을 세상에 알려야겠다!’ 생각하고 허리띠를 두르고 여행길에 올랐습니다. 길에서 그는 거인 두 명을 만나게 됩니다. 거인들은 재단사를 얕잡아보고 힘을 자랑했지만, 재단사는 꾀를 부렸습니다. 거인이 돌을 꽉 쥐어 즙을 짜는 걸 본 재단사는 자신은 더 대단하다며 주머니 속에 넣은 치즈를 짜서 물을 흘려보였습니다. 거인들은 재단사가 돌에서 물을 짠 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왕국에 도착한 꼬마 재단사 재단사는 여행 끝에 한 왕국에 도착했습니다. 그곳 왕은 재단사의 허리띠를 보고 그가 엄청난 전사라고 믿었습니다. 왕은 재단사가 무섭고 마음에 들지 않아 그를 위험한 일로 내몰았습니다. “우리 왕국을 괴롭히는 두 거인을 물리친다면 딸과 결혼시켜주겠다.” 재단사는 거인들이 자는 동안 돌을 던져 서로 싸우게 해 물리쳤습니다. 왕국의 사자를 물리치다 이번엔 왕이 더 큰 시련을 내립니다. 마을에 사는 무서운 유니콘과 멧돼지를 잡아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재단사는 유니콘을 나무에 유인해 뿔을 박히게 하고, 멧돼지는 재빠르게 덫을 놓아 잡았습니다. 결국 왕은 약속대로 재단사를 공주와 결혼시켰고, 재단사는 작은 재단사에서 용감한 왕으로 거듭났습니다. 동화 속 교훈 – 꾀와 용기로 운명을 바꾼다 『용감한 꼬마 재단사』는 작은 힘밖에 없던 한 재단사가 꾀와 용기만으로 큰 시련을 이겨낸 이야기 입니다. 첫째 , 상황이 불리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꾀를 내면 위기를...

고양이와 쥐의 공동생활 동화 줄거리와 교훈 - 믿음과 배신의 의미

친구가 된 고양이와 쥐

옛날 어느 마을에 고양이와 쥐가 있었습니다.
서로 외로웠던 두 친구는 함께 살기로 약속했습니다.

“우리 같이 살자. 함께 살면 겨울에도 따뜻하고 먹을 것도 아껴둘 수 있잖아!”

두 친구는 겨울을 대비해 성당에서 얻은 성스러운 기름단지를 하나 사서 저장해두기로 했습니다.
쥐는 기름단지를 안전한 제단 밑에 숨기고 말했습니다.

“아무리 배가 고파도 서로 약속하자. 겨울이 올 때까지 절대 먹지 않기!”

고양이는 고개를 끄덕이며 약속했습니다.


고양이의 꾀

시간이 조금 흐르자 고양이는 기름이 너무 먹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쥐에게 거짓말을 했습니다.

“친척 고양이가 아이를 낳았어. 세례식에 다녀올게.”

고양이는 성당으로 가서 기름단지의 윗부분을 핥아 먹었습니다.
돌아온 고양이는 쥐가 물어보자 아무렇지 않게 대답했습니다.

“아이 이름? 음… 이름은 ‘윗부분’을 따서 지었대.”

쥐는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의심은 하지 않았습니다.


모두 먹어치운 기름단지

며칠 뒤 고양이는 또다시 기름 생각이 났습니다.

“이번엔 둘째 아이 세례식에 가야 해!”

이번엔 기름단지의 중간 부분까지 싹 핥아 먹었습니다.

돌아온 고양이는 쥐가 또 묻자 말했습니다.

“이번 아기 이름은 ‘중간’이야.”

쥐는 마음이 더 불안해졌습니다.


들통 난 고양이의 배신

겨울이 다가오자 쥐는 고양이와 함께 성당으로 가서 기름단지를 열어보았습니다.
하지만 기름은 한 방울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이럴 수가! 고양이, 네가 다 먹었지!”

고양이는 껄껄 웃으며 쥐에게 달려들었습니다.

“맞아. 그리고 이제 너까지 잡아먹겠다!”

결국 배신당한 쥐는 고양이에게 잡아먹히고 말았습니다.


동화 속 교훈 – 믿음은 배신하지 않아야 지켜집니다

『고양이와 쥐의 공동생활』은 짧지만 강력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바로 서로의 믿음을 저버리면 관계는 끝나버린다는 것입니다.

첫째, 아무리 가까운 친구라도 탐욕과 거짓은 믿음을 무너뜨린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둘째, 신뢰가 깨지면 함께했던 좋은 기억도 의미가 없어진다는 걸 보여줍니다.

셋째, 정직하지 못한 친구는 결국 스스로의 욕심에 갇혀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점을 일깨워줍니다.

이 이야기는 진실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은 유혹에도 굴복하지 않는 정직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심청전 줄거리와 교훈 – 인당수 전설과 효녀 심청의 희생 이야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줄거리와 교훈|아이에게 들려줄 전래동화 이야기

실화 바탕 전래동화 의좋은 형제 줄거리와 교훈 – 형제애와 효심이 담긴 감동 이야기